1. 신상품 개발전략
2. 신상품 개발과정
1) 아이디어 생성
하나의 히트상품을 내기위해 약 3000개의 아이디어 필요
2) 아이디어 선별
* 신제품 아이디어 보고서
- 제품과 목표시장
- 경쟁사 정보
- 대략적인 시장규모와 제품가격
- 개발소요 기간과 비용
- 예상 수익율
* 한 기업에서 다음의 Question을 내비침
- 소비자와 사회에 유용한가?
- 회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인가?
- 회사의 목적과 전략에 잘 부합하는가?
-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인적/ 기술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가?
- 광고와 유통이 용이한가?
3) 컨셉개발과 테스트
* 제품 아이디어 vs 제품 컨셉
제품 컨셉이란, '의미있는 용이한 소비자 용어로 서술된 제품 아이디어'를 말함
4) 마케팅전략개발
* 마케팅 전략 서술문 (다음 내용 포함)
- 제품 포지셔닝과 매출, 시장 점유율, 이윤 목표
- 제품의 예정가격, 유통, 첫 해의 마케팅 예상
- 장기 매출계획, 수익목표, 마케팅 믹스 전략
5) 비지니스 분석
* 신제품 사업 매력도 평가
- 신제품 예상되는 비용
- 판매량, 순이익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 여부
- 마케팅 비용/ R&D 비용
- 제조공정 비용
- 회계/재무 비용
6) 제품개발
제품컨셉을 물리적 제품으로 실현
==> 다양한 제품원형(Prototype) 설계
7) 테스트마케팅
제품 자체에 대한 평가 +
"테스트 마케팅 방법"
* 표준시험 시장법
* 통제시험 시장법
* 모의시험 시장법
8) 상품화
신제품의 도입시기 결정
신제품의 도입장소 결정
3. 신상품 개발관리
1)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
2) 팀 기반의 신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