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적 영향
1) 준거집단
개인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인 or 집단
- 준거집단의 규범이나 가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에 영향을 미침
* 유형
- 1차 집단 ( 친구 , 가족) vs 2차 집단 ( 지역단체, 동호회)
- 공식집단 vs 비공식 집단
- 열망집단 vs 회피집단
공식 집단
* 제품 유형에 따른 준거집단의 영향
사치품, 공공품일수록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큼
2) 구전 커뮤니케이션
버즈(buzz) 마케팅 : 입소문을 이용한 마케팅(<-> 매스마케팅)
* 선전(Hype) vs 입소문(Buzz)
* 구전 : 오프라인 구전 vs 온라인 구전
3) 오피니언 리더
- 구전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출, 영향력을 행사함
2. 문화적 영향
1) 문화의 특징
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면, 규범을 제공함
개인이 학습하는 일련의 규칙 및 행동패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동태적 특징
2) 문화적 영향
* 동 - 서양 비교
독립적 자아 vs 상호적 자아
고맥락 vs 저맥락 (주변적 상황 vs 정보 자체)
분석적 사고 vs 전체적 사고 (통합적 vs 부분)
2) 문화와 소비자 행동
2) 비교문화 분석과 국제마케팅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