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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Window CE의 역사 Fourth Edition.A

출처 : http://blog.naver.com/aaska012/2757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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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전적으로 강팩(thelanevo @gmail.com)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퍼가실때는 원문 그대로 퍼가시기 바랍니다.

※틀린점이 있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정보들은 제 메일로 보내주시거나 혹은 덧글을 달아주시기바랍니다.(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이 글은 초,중급자를 위한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간 기초적인 정보들이기도 합니다.



Windows CE의 역사


(Fourth Edition. A Ver06.08.16 Made by 강팩)



Chapter 1. Windows CE 소개 및 CE제품군의 종류


Chapter 2. Windows CE의 구조


Chapter 3. CE탄생의 배경


Chapter 4. Windows CE역사


Chapter 5. CE와 PPC(WM)호환성


Chapter 6. Windows CE와 Windows Mobile 의 차이점


Chapter 7. 용어 설명


-- 줄인 용어 몇가지 --

Windows CE - Win CE

Pocket PC - PPC

Windows Mobile - WM

Platform Builder - PB

Hand held PC - HPC


※이번 버전은 내용을 많이 보강하기 위해 hpcfactor의 Win CE 탄생 배경 및 몇가지 자료를 해석 후 추가했습니다.


※ 절대로 Windows CE는 PDA만을 위한OS가 아님을 꼭 알아주시기바랍니다. 즉 CE를 탑제했다고 해도 CE의 모습을 없애고 각 회사에서 만든 쉘을 사용하여 출시한 제품도 있으니, 모든 기기에서 CE프로그램 사용이라던지, 이런것들이 불가능 한 기기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 세가社의 드림캐스트 게임기.)




>접기


- Chapter 1. Windows CE 소개 및 CE제품군의 OS종류 -


Windows CE는 Microsoft사가 개발한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브랜드명입니다.


시 초는 Windows 95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CE는 "Compact Edition" or "Consumer Electronics" 이런 약자라고 여러 사람들이 말하고는 있지만, MS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습니다. 인텔의 MMX가 무엇의 약자인지 모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야겠죠.


PC 윈도와 같이 Windows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Windows CE는 그 내용이 기존의 OS와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Windows CE가 돌아가는 방식에 있습니다.


PC 의 Windows OS는 따로 OS CD가 있어 아무 컴퓨터나 CD를 넣고 설치를 한 뒤에 Windows에서 각 부품별 드라이버만 잡아주면 제대로 돌아가게 되어있지만, Windows CE라는 OS는 Windows 상에서 Platform Builder라는 것으로 제작을 하는 것인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Windows CE OS 구동방식은 오히려 PC 윈도보다는 휴대폰 쪽에 있다고 해야 합니다.


무 슨말이냐 하면 Windows CE는 휴대폰처럼 각각의 기기에 맞게 LCD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 같은것을 따로 제작 해주어야하며, A기기 전용이면 A기기에만, B기기 전용으로 나온 OS라면 B기기에만 적용이 된다는 것이 가장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이 Windows CE가 탑재된 기기는 PC와는 다르게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CE와 Windows Mobile과 HPC, PPC들은 다른 OS가 아닙니다. CE를 기반으로 각각의 특성에 맞게 규격화 되어 제작된 일종의 플랫폼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CE와 다른 플랫폼과의 호환성도 어느정도 있다는 것이지요.

몇가지 필수 시스템파일 추가와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의 수정을 거치면 같은 CPU라면 대부분 사용가능합니다.


이 Windows CE는 용도에 따라 4가지 플랫폼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i. 플랫폼빌더로 제작된 Embedded Windows CE


Embedded Windows CE계열은 규격이 없어서 개발의 자유도가 높아 다용도로 쓰입니다.


즉, 규격이 없다는 것은 CE를 탑재했지만 PC와 흡사한 CE의 모습 대신에 각 제조사에서 화면구성을 멋대로 바꾼다거나, 만들고 싶은 대로 제작 할 수 가 있다는 것이지요.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일본의 SEGA사의 드림캐스트라는 게임기에 Win CE가 탑재되었습니다만, 전혀 윈도의 모습을 찾을 수 없고 게임기로서의 역할에만 충실하도록 제작되었죠.


일반적으로는 게임기, PDA, Navigation, DVD플레이어, CD플레이어, VoIP폰, 산업용PC 등의 제품에 쓰입니다.

Microsoft가 Platform Builder(Windows CE개발Tool)에 포함한 컴포넌트에 따라서 License version이 결정됩니다.

개발Tool은 990$, 양산시 Run-Time License는 Core version 3$, Professional version 15$, Professional Plus version 21$ 정도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3가지 플랫폼들은 Microsoft사에서 규격화를 한 것으로써, 제조사에서는 꼭 그 규격에 맞게 제작해야합니다.



ii. Windows CE for Pocket PC (Windows Mobile)


1999년에 Windows CE 3.0 for Pocket PC(PPC2000)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는 Palm-sized PC라는 제품군이 있었습니다.)

상당히 까다로운 규격과 비싼 라이센스 비용을 요구합니다.

해상도는 240*320으로 고정되어있으며(WM2003이후는 VGA해상도가 지원됩니다),  PPC2000당시에는 CPU의 제한이 없었지만,  PPC2002 이후로는 ARM계열 CPU만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iPAQ, Mits, POZ, AXIM, 룩스 등과 같은 PDA에 적용이 됩니다.


iii. Windows CE for Hand-held PC


Hand-held PC는 키보드가 있는 노트북 같은 형태를 띠며 해상도가 640x240인 제품을 Hand-held PC라고 합니다. 이 OS는 Hand-held PC 2000을 마지막으로 규격화된 HPC플랫폼은 없어지게 됩니다.


HP조나다 680/710/720과 NEC 모디아/모바일프로시리즈, NTT도코모 시그마리온1/2

등이 이 OS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iv. Windows CE for Automotive (AutoPC)


1999 년 1월 3일 Los Angeles Auto Show에 Clarion사의 제품으로 등장한 Windows CE for Automotive는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핸즈프리 통신, 인터넷에 개인화된 정보에의 접속, 응급구조서비스의 호출, 노변지원 서비스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오락적인 어플리케이션 등을 안전하게 제공 및 서비스하고, 차내 컴퓨터의 새로운 영역을 개발하기 위해 CE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MS 는 지금까지 3가지 버전의 Windows CE for Automotive를 개발해 왔으며, Clarion은 Windows CE for Automotive을 Clarion AutoPC에 탑재하였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채로 거의 시장에서 외면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Windows Automotive 5.0이 나온 상태입니다만 탑재된 기기가 몇 대 없습니다.


한 지붕아래 4가족이라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지요.


이제 플랫폼을 구분 지었으니 그 플랫폼에 따른 OS버전별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i. Embedded제품군


Windows CE 1.0 / 1.01

Windows CE 2.0 / 2.1 / 2.11 / 2.12

Windows CE 3.0

Windows CE .net 4.0 / 4.1 / 4.2

Windows CE 5.0

Windows CE 6.0 (2006년 후반기에 선보일 예정)



ii. Pocket PC제품군 (PsPC제품군 및 Windows Mobile제품군 포함)


Windows CE 2.0 for PsPC 1.0, CE 2.11 for PsPC 1.1 / 1.2

Windows CE 3.0 for Pocket PC (PPC2000)

Pocket PC 2002 (Phone edition / Smart Phone edition)

Windows Mobile 2003 (Phone edition / Smart Phone edition)

Windows Mobile 2003 Second Edition (Phone edition / Smart Phone edition)

Windows Mobile 5.0

Windows Mobile X (가칭. 2006년 후반기 혹은 2007년 초에 선보일 예정)



iii. Hand-held PC제품군


Windows CE 2.0 for Handheld PC 2.0

Windows CE 2.11 for Hand-held PC Professional

Windows CE 3.0 Hand-Held PC 2000



iv. Windows CE for Automotive (AutoPC)제품군


Windows CE 2.01 for Auto PC 1.0

Windows CE 2.12 for Auto PC 2.0

Windows Automotive 3.0

Windows Automotive 3.5

Windows Automotive .Net

Windows Automotive 5.0



- Chapter 2. Windows CE의 구조 -


이 부분은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CE는 커널을 비롯하여 여러개의 System Processor로 구성되어있습니다.

Windows CE의 Kernel은 "NK.exe" 입니다.

그런데 이 NK.exe만 가지고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Windows CE의 Kernel은 스케쥴링,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실행, Memory관리 등, 몇몇 기본 service만 제공할뿐이죠.


나머지 여러 서비스는 앞에서 언급했던 아래의 System Processor들이 제공 해줍니다.  


 *Filesys.exe : File system 및 Data Base 그리고 system설정(Registry)들을 관리, 서비스

 *Device.exe : Device Driver관리자로 Driver들을 load하고 관리

 *GWES.exe : Graphic Windowing Event Subsystem이라 함. graphic, event등 UI부분을 서비스

 *Explorer.exe : CE의 기본 UI Shell. Windows 2000, XP와 같이 바탕화면과 Task Bar등을 표시하고 User Application의 실행을 도와줌.

 *Service.exe : Windows CE .net 4.0때부터 사용. protocol관련 service들을 load하고 관리함.



- Chapter 3. CE탄생의 배경 -


우선 CE의 탄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1990,92년의 WinPad프로젝트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94년에 MS는 7개의 기업(컴팩, 모토로라, NEC, 샤프와 같은 지금의 PDA시장을 대표하는 회사들)들과 WinPad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 러나 WinPad프로젝트는 너무 시대에 앞선 것이라, 94년 당시로서는 32비트로 수정된 Windows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기술과, 메모리기술이라든지 만만치 않은 배터리가격이라든지 한계가 너무 많았습니다. 결국 이러한 한계점 때문에 7개의 기업들과 의논 끝에 MS의 WinPad프로젝트는 1994년 가을에 완전히 취소되었습니다만, 다시 소리소문없이 Microsoft에서 Pulsar (Pager on Steroids)이라는 두 번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Pulsar은 간단한 몇 가지 입력기능(예를 들면 몇 가지 버튼정도)으로도 사용가능한 다양한 기능의 소형기기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갖고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빌게이츠나 그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이 미래에는 가능 할 것이라 믿고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다가, WinPad때와 같이 기술들에 대한 한계점이 아직 존재했었고, 심지어는 연구원들과 여러 군데에서 그 프로젝트를 포기하라고 압박을 당할 지경에 이르게됩니다.


이 러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Apple의 PDA 뉴톤이나 Psion(싸이언) OS와 같은 모바일제품의 성공에 대한 것을 보고는 그 믿음을 버리지 못하고 압박을 무시한 채 프로젝트를 계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90년대 초의 하드웨어기술은 뉴톤이나 싸이언과는 다른 Microsoft의 생각을 현실로 옮기기에는 한참 부족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두 번째의 실패를 겪게 됩니다.


그러나, 꼭 해내고야 말겠다는 오기가 생겼는지 Microsoft는 해체되었던 WinPad프로젝트팀과 Pulsar프로젝트팀을 하나의 개발그룹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이 그룹의 이름이 Pegasus (페가서스)입니다.


Windows CE 1.0의 코드네임이기도 하지요.



- Chapter 4. Windows CE역사 -


●Windows CE 1.0


페가서스팀은 지난번의 두 번의 프로젝트 때의 하드웨어에 관한 것들을 모조리 바꿔버리고 새로운 32비트 기술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속하게 PC윈도팀과 새 OS를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995년 초, Windows Pegasus라는 코드네임아래 테스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 테스트에서, 저전력의 하드웨어가 필수적이고, 32비트 프로세서 때문에 WinPad때 겪었던 배터리의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Microsoft는 새로운 방식의 새로운 플랫폼이 탑재될 수 있게끔 기기의 스펙을 담은 문서를 만들었고, 이 문서는 7개의 새 윈도OS를 제작할 하드웨어파트너에게 전달됩니다.


그 스펙은

*기기의 크기는 이것을 넘지 않아야한다 : 18x10x2.5 cm (7x4x1 in)

*전원공급은 두개의 AA사이즈 배터리로 한다.

*무게는 500g(1파운드)미만으로 한다.

*QWERTY 키보드를 제공해야한다.(shift와 컨트롤, 알트등이 있어야함)

*4gray색상의 LCD와 터치스크린탑재, 해상도는 480x240으로 한다.

*최소 4MB의 롬과 2MB의 램을 탑재해야한다.

*적외선포트와 RS-232 시리얼포트, 그리고 PCMCIA슬롯를 장착해야한다.

*오디오출력이 기본적으로 되어야한다.

*SH3, MIPS3000/4000계열의 프로세서가 탑재되어야한다.

이것이 결국 CE 1.0 표준스펙이 됩니다.


그 로부터 21개월 후인 1996년 9월. 6개의 기업의 개발자(카시오, 컴팩, HP, LG, NEC, 필립스)가 이 프로젝트에 등록이 되었고, 새로운 이름으로 바뀐 Windows CE 1.0을 이 6개의 회사에서 기기에 탑재시킨 후 1996년 11월에 출시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LG가 “모빌리안”이라는 Windows CE를 탑재한 첫 번째 기기를 내놓습니다.

NEC MobilePro 200 과 Casio A-10도 있습니다.


CE 1.0에는 Microsoft Outlook, Exchange, Excel, Word같은 프로그램과 PIMS, 그리고 Windows 95와 흡사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능력에 있어 많은 문제들이 있으며, PC의 아웃룩과 연동시 여러 부족한점 때문에, 아예 첫 번째 Windows CE OS는 출시된지 몇개월만에 단종되어버립니다.

너무 시대에 앞서갔다는 평도 있지만 말이죠.


※Windows CE 1.0 릴리즈 기록


CE 1.0 (Pegasus; 1996 11월 : 최초의 Windows CE탄생)

CE 1.01 (1997년 6월 25일; 일본어 지원 업데이트)



●Windows CE 2.0


CE1.0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97년 봄에 바로 Windows CE2.0 이 나왔습니다.


바뀐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256 컬러 또는 16 gray 흑백 화면의 지원 (4gray에서 많이 발전했지요.)

- 최대 640x480 해상도의 화면까지 지원

- Pocket PowerPoint를 기본 탑재

- Pocket Outlook의 동기화 성능 향상

- TrueType 폰트의 지원

- Print 기능의 지원

- Internet Explorer 4.01 SP2기반의 Pocket 웹 브라우저 탑재.


※연이어 97년 봄에 2.0의 작업 능력을 대폭 향상시켜 CE2.10, CE 2.11과 2.12가 출시되었습니다.


CE 2.10과 2.11, 그리고 2.12의 뒤에 숫자는 단지 지원하는 시피유 차이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비규격화된 Embedded Windows CE가 나오게 됩니다. Windows CE를 기반으로 한 ATM, Car PC, 게임기, Handheld PC, 심지어는 냉장고나 전자랜지까지 개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CE 1.0에는 없었던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추가되었고, Office제품군들의 업그레이드버전이 탑제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Hand-held PC 플랫폼이 등장하게 됩니다.

해상도는 640x240으로 규격화 시키고, 거의 노트북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요.


그리고 또 하나 Palm제품군에 맞서기 위해 CE 2을 기반으로 한 Palm-sized PC 플랫폼을 내놓게 됩니다. QVGA해상도까지만 지원하게하고 몇 가지 규격화를 한 뒤에 말이죠..


이 제품군은 Pocket PC 플랫폼으로 변하게 됩니다.


CE2.10은 2.0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TCP/IP사용가능하게 됨

*FAT32지원

*256개의 다른 시스템파일을 지원함

*롬 크기가 4MB에 제한되어 있던 것이 16MB로 늘어남.

*Software Input Panel (SIP) 내장

*명령프롬프트 탑재

*좀 더 빠른 적외선통신 지원

*USB지원

*큰 용량의 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Windows CE 2.x 릴리즈 기록


CE 2.0 Core (Alder; 1997년 9월 29일)

CE 2.0 Embedded Toolkit 2.0

CE 2.0 Handheld PC 2.0 (Mercury; 1997년 11월)

CE 2.0 Handheld PC 2.0 (Mercury, 1998년 3월 11일 : 일본어판 출시)

CE 2.01 Palm-sized PC 1.0 (Gryphon; 1998년 1월 8일 : 첫 Palm-sized PC플랫폼)

CE 2.01 Auto PC 1.0 (Apollo; 1998년 1월 8일 ; 첫 Auto PC 플랫폼)

CE 2.10 Core

CE 2.10 Embedded Toolkit 2.1

CE 2.11 Core (Birch; 1998년 7월)

CE 2.11 Platform Builder (Birch/Buzzsaw)

CE 2.11 Handheld PC Professional (Jupiter; 1998년 10월 8일)

CE 2.11 Palm-Sized PC 1.1 (Orion; 1998년 가을 ; 중국어버전 출시)

CE 2.11 Palm-Sized PC 1.2 (Wyvern; 1999년 2월 1일)

CE 2.11 Webphone (Hermes; Webphone 릴리즈)

CE 2.12 Core (1999년 9월 28일)

CE 2.12 Platform Builder

CE 2.12 Auto PC 2.0 (Goldeneye)



●Windows CE 3.0


CE2.12로부터 약 2년동안의 공백기간을 갖고 99년에 나온것이 Windows CE 3.0입니다.


Windows CE 3.0에서는 총 4가지 버전인 Embedded CE 3.0 / HPC 2000 / Pocket PC / AutoPC가 있습니다.

Embedded CE3.0는 넥시오 s150/151과 PC-ePhone1/2 등이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HPC2000은 업무용에 최적화 되어있어, 파워포인트, 엑셀, 액세스, 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for Pocket PC는 일명 PPC2000이며 CE2시리즈의 PsPC의 후속플랫폼입니다.

그 뒤 2001년 10월에 Pocket PC2002를 내놓으면서 지금의 PPC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대표 모델은 iPAQ h3630/3660/3130, 카시오페이아 e105/110/125/em500등입니다.

작은 사이즈에 맞게끔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최적화 및 규격화해서 나온 것이 특징입니다.


*Windows CE 3.0 릴리즈 기록


CE 3.0 Core (Cedar / 2000년 6월 15일)

CE 3.0 Platform Builder (Chainsaw)

CE 3.0 Pocket PC 2000 (Rapier / 2000년 7월 19일 / 첫 번째의 PPC플랫폼)

CE 3.0 Handheld PC 2000 (Galileo, 2000년 9월 7일)

CE 3.0 Core Add-on Pack (2000년 9월 25일 ; 핵심기술 업데이트)

CE 3.0 CE for Automotive 3.0 (2000년 10월 16일)

CE 3.0 Pocket PC 2002 (Merlin, 2001년 10월 4일 / 두 번째의 PPC플랫폼)

CE 3.0 CE for Automotive 3.5 (2001년 12월 5일)

CE 3.0 Pocket PC 2002 (Merlin, 2001년 12월 6일 : 중국어버전 출시)

CE 3.0 Smartphone 2002 (Stinger, 2002년 / 첫 번째의 CE기반 스마트폰OS 탄생)



●Windows CE .net


2001년 드디어 CE계의 Windows XP급인 CE .net 4.0이 등장했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5.5 채택

- Windows Media Player 8.5내장

- MSN 인스턴트 메신저 내장

- 3.0보다 더 나아진 전력관리

- 신형 CPU (인텔 PXA시리즈와 같은 ARMV4i혹은 그 이상급)에 대한 최적화

- 재부팅을 할 필요 없이 해상도 및 화면회전이 가능하게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개발 가능

등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그러나 향상이 되긴 했지만 시장에서는 아직은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여, CE.net 4.0으로 개발된 제품이 몇 대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흠입니다.


2002년 10월에는 CE .net 4.1이 나왔지만 겉보기에는 달라진것이 없습니다. 내부적으로 향상만 되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때부터 국내의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에서 CE .net 4.1을 가지고 여러 기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2003년 9월 “Pocket PC와 호환성을 높였다“라는 이름하에 CE .net 4.2가 나왔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6 호환 Pocket Internet Explorer

- 미디어 플레이어 9 탑재

- PPC와의 호환성


이 특징입니다만, 정작 PPC2002와의 호환성은 어느정도 있었지만, 같은 CE .net 4.2기반인 Windows Mobile 2003과의 호환성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Embedded CE의 특징이 제조사에서 만들고 싶은데로 만들 수 있다는것이라, 호환성 같은것은 각 제조회사에 있긴 하지만 말이죠.


한달 뒤, CE.net 4.2를 기반으로 규격화 시킨 Pocket PC 2002의 후속작인 Windows Mobile 2003을 내놓았습니다.


- 미디어 플레이어 9 탑재

- 인터넷 익스플로러 6 호환 Pocket Internet Explorer

- 신형 시피유에 대한 최적화로 인한 처리속도 향상

- 전력소모량 감소

등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실 제로 속도향상부분은 신형CPU뿐만 아니라 ARM계열의 CPU에서 전반적인 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예를들면 iPAQ h3800시리즈를 들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Strong ARM 206Mhz프로세서를 장착한 기기중에서 Windows Mobile 2003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입니다만, 이 제품에서도 상당한 처리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2004년 9월에는 Windows Mobile 2003 Second Edition을 출시하였습니다.


1.640x480 (VGA) 해상도 지원

2.미디어 플레이어 버전10 지원 (실제로 제품에는 9.0 혹은 10.0이 탑재됨)

3.화면회전(Landscape)기능 OS자체 지원


보시는 바와 같이 디스플레이쪽의 규격이 바뀌었습니다.

해상도가 QVGA만 고집하던것을 VGA도 포함시켰고, 화면회전기능도 지원하게 되었다는것이지요.


*Windows CE 4.x 릴리즈 기록


CE .net 4.0 Core (Talisker, 2002년 1월 7일)

CE .net 4.1 Core (Jameson, 2002년 6월)

CE .net 4.2 Core (McKendric, 2003년 4월 23일)

CE .net 4.2 Windows Automotive Net (2003년 3월 26일)

Windows Mobile 2003 (Ozone, 2003년 6월 23일 : Pocket PC의 후속플랫폼 이름 변경)

Windows Mobile 2003 Second Edition (2004년 3월 24일)


●Windows CE 5.0


2004년 7월 Windows CE 5.0이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기술들과 함께 말이죠.


-미디어 플레이어 버전10 지원 (wmp9.0 혹은 10.0이 탑제됨)

-네트워크쪽 향상

-모바일게이머를 위한 Direct X 8.0 Direct 3D 기반인 Direct 3D모바일 탑재로 3D기능 강화

-Windows Mobile 2003에 쓰였던 코드 및 라이브러리 사용 및 새 라이브러리 대거 추가

-PC와의 동기화를 위해 새로운 ActiveSync 4.0이상을 요구함.


CE 5.0이 출시되고부터는 키보드가 달린 Hand-held PC의 개발이 거의 없어 HPC계열은 자취를 감추어버렸습니다.

그 뒤를 잇달아 2005년 10월에 Windows Mobile 5.0이 제작되었습니다.


- Direct3D Mobile과 DirectDraw로 인한 풍부한 graphic및 multimedia 지원

- GPS data를 동시 access하기 위한 multiple 어플리케이션 제공과 사용하기 쉬운 API를 포함한 GPS 장비를 위한 통합지원

- 카메라 하드웨어의 상세한 Control을 필요로 하는 개발자를 위한 DirectShow기능

- 프로그램이 custom data를 저장하고, Outlook Data의 변화에 따른 Notification을 등록하는 능력을 포함한 강력해진 Pocket Outlook API.

- 쉽게 보고, 작성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메세징 API .

- GetDeviceUniqueID를 통한 장비의 unique identifier를 Access.

- 새로운 File-Based DRM 관리 API를 통한 DRM 프로그래밍 모델

- State, Notification Broker API 제공을 통한 Incoming phone call 또는 network 연결이 가능한지와 같은 시스템 status의 변화를 탐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Architecture

- 배터리 방전시에도 데이터 보존가능.

- Today화면의 하단 UI변경


과 거에는 Windows CE계열의 OS가 탑재된 휴대용 모바일 기기에서 배터리가 방전되어버리면, 휘발성 공간인 램에 저장되어있던 모든 자료가 지워지는 하드리셋현상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Windows Mobile 5.0부터는 모든 정보를 NAND공간이나 기타 Flash Memory에 넣어 배터리방전이 되더라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저장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게 된 램은 PC의 램이 하는 역할처럼 임시저장소로 바뀌게 됩니다.


*Windows CE 5.0 릴리즈 기록

CE 5.0 Core (Macallan, 2004년 7월 9일)

CE 5.0 Windows Mobile 5.0 (Magneto, 2005년 5월 10일)

CE 5.0 Windows Automotive 5.0 (2005년 7월 12일)

CE 5.0 Windows Mobile 5.5 (Crossbow)




●Windows CE 6.0


2006년 5월 10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데브콘2006(Microsoft Mobile Embedded DevCon 2006)에서 Windows CE 6.0 베타 버전 시연회를 가졌습니다.


CE 6.0의 새롭게 설계된 커널은 기존 버전에서 32개까지만 처리할 수 있었던 것을 32,000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지원하는 등 더 많은 동시 운영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06년 후반기나 2007년 초에 Windows Mobile X (6.0)이 나올것이라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Windows CE 6.0 릴리즈 기록 (예정)

CE 6.0 Core (Cardhu, 2006 예정)

Windows Mobile X (Photon, 2006 혹은 2007 예정)



- Chapter 5. CE와 PPC(WM)호환성 –


앞서 말했지만, CE.net과 PPC&WM과 다른 OS가 아닙니다.

CE를 기초로 Windows Mobile가 만들어 진거구요. 그리고 CE와 PPC와의 호환성도 전혀 없는것이 아닙니다.

몇가지 dll과 파일 수정을 거치면 CE.net 4.2 이상에서는 대부분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OS만 CE를 사용했을뿐 라이브러리라던지 뭐.. 기타 PPC프로그램에 대한 호환성을 제조사에서 OS제작시에 높였을 수도 있구요.


결론은 돌아가는 프로그램에서는 Today Plugin 파일 혹은 PhatPAD라던지 몇몇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비슷비슷하다는것 입니다.



- Chapter 6. Windows CE와 Windows Mobile 의 차이점 –


차이점은 우선 WM은 일단 통일된 라이브러리 덕분에 WM OS를 쓰는 PDA라면 99.9% 프로그램 호환이 가능합니다. 겉모양도 비슷비슷합니다.


그 러나 CE는 일단 그 목적이 PDA에게만 맞춰진 OS가 아니기에 회사에서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따라 OS의 특성이 달라집니다. 그로인하여 같은 CE를 사용하더라도 기기간에 프로그램 호환성이 WM처럼 높지않습니다. 그렇지만 dll파일 추가라던지 이런것을 통해서 호환성을 높일 수는 있습니다.


겉모습도 많이 다릅니다.

CE의 경우는 제작하기나름(기본적으로는 Windows XP Classic UI를 따르고있습니다.), WM는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 Chapter 7. 용어 설명 -


*Platform Builder-PB : Win CE os를 제작하는 도구

*Hand held PC - HPC : 키보드가 달려있으며 노트북 같이 되어있음. 640x240해상도로 규격화. 넥시오는 Embedded기기 라고 봐야함. 그러나 개념의 변화로 넥시오, 시그마리온3 등의 기기도 HPC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