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와우 ) 탱킹용 매크로 (펌글)

아래는 플포의 "투명한순수" 님이 올린 글입니다.
(원문 여기 참조)


글을 이어나가기전에 탱킹용의 매크로라는 것에 대한 과장 혹은 왜곡을 거두어내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여기대 한 내용을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흔히 탱킹용 매크로라는 것을 네이버등에서 검색해보면 '방밀 사이클간의 6초안에서 스킬들을 /castsequnce로 시전하면서 영격이 항상 수반되는 것'들이 검색됩니다. 이것이 이론적으로는 완벽해보일지 모릅니다만... 이에는 결정적인 2가지 함정이 숨어있습니다.

1) castsequnce 명령을 많이 사용해보셨을 캐스터 직업을 본캐 혹은 부캐로 가지신 분들은 이미 경험하셨겠습니다만, 이 명령어는 자칫 네트워크 레이턴시로 인하여 글로벌 쿨타임을 완전히 꼬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스킬들이 이론 만큼 제대로 배열되지 않지요.

2) 전사의 분노 시스템은 그의 공급을 정확히 예측하여 산출할 수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스킬을 마치 마나나 기력 기반의 딜용 사이클처럼 획일화 시킬 수 없습니다.

따 라서 탱킹용 스킬들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몇가지의 원칙을 정하고 분노를 가능한 빠르게 소모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방밀은 쿨타임 마다 가능한 사용하며, 그사이에 압도와 복수를 사용하고, 분노가 여유있다면 영격을 평타 대신에 사용하라'로 이야기되는 것들이 그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서 소개해드리는 매크로는...

A. 방밀+영격+공격시작
영 격을 다른 스킬과 섞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영격을 발생시켜 분노 조절의 어려움이 수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실제에 있어서 분노가 부족한 경우에는 방밀 분노를 아슬하게 맞춰 사용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 영격이 무시되곤 하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공격시작까지 더하면 눈속풀링 등을 받을때 조금은 더 편안해집니다.
#showtooltip
/시전 방패 밀쳐내기
/시전 영웅의 일격
/startattack

B. 압도+복수
실상 압도와 복수를 하나의 매크로로 묶는 것은 불가능한데, 이유는 즉시시전기의 경우 이의 사용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선택 분기 기능'이 확팩 직전 패치 이후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들 스킬들은 /castrandom 이란 명령어를 통해 임의로 사용되도록 구성할 수는 있습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압도와 복수중 하나를 임의로 시전하고, 시전이 불가능할 때는 글로벌쿨타임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그냥 무시되어 버립니다. 방어구가르기 5중첩 상태를 기준으로 그냥 압도만을 난타하는 것에 비하여 아래 매크로의 난타는 얼마간 TPS 증가 효과를 보이며, 복수 활성화를 매번 체크하는 불편함도 덜어줍니다. 복수 쿨타임을 정확히 체크하여 사용하는 것에 비하면 효율이 떨어짐이 사실입니다만, 거의 키를 난타하는 경향임을 고려해보면 큰 저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showtooltip
/castrandom 압도, 복수

C. 방막은 그냥 단일 스킬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 막은 필요할 때는 아주 유용하지만, 불필요한 경우 또한 많기에 이를 매크로화시키는 것은 무의미하다 할 수 있습니다. 강타를 수반하지 않는 몹들의 경우(=대부분의 일반몹들과 몇몇 레이드 보스들) 방막의 사용보다는 그 분노로 어그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고, 장비가 향상되어 강타면역 세팅에 근접할 수록 방막의 가치가 급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로 탱킹에 필수적인 5개의 스킬에 대한 배열이 끝나셨다면 다음은 조금은 더 편리한 플레이를 위한 양념형 매크로들입니다.

D. 원거리무기 발사 + 지휘의 외침
종류 무관하게 원거리 무기를 발사하거나,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는 지휘의 외침을 시전합니다.
#showtooltip
/cast [equipped:투척 무기] 투척; [noequipped:투척 무기] 발사
/cast 지휘의 외침

E. 방패 들고 있으면 방밀, 방패가 없다면 압도, 공격상태가 아니라면 공격시작
딜용 스킬 자리(=무분이나 분무일때 죽격이나 질풍이 있을 자리) 넣어두시면 편리합니다.
#showtooltip
/cast [equipped:방패] 방패 밀쳐내기; [noequipped:방패] 압도
/startattack

F. 대상이 적대적이라면 도발, 우호적이라면 가로막기
키가 정말 부족하시다거나 극단적으로 소수의 키만을 사용하시고자 할때는 이렇게도 묵어줄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시전  [harm] 도발; [help] 가로막기;

G. 시전방해를 1키로~
방패를 가지고 있으며 전태 혹은 방태라면 방패가격, 방패가 없으며 광태면 자루치기, 방패가 없으며 광태가 아니라면 광태 전환, 방패가 있으며 광태라면 자루치기
#showtooltip
/cast [equipped:방패, nostance:3] 방패 가격; [noequipped:방패, nostance:3] 광폭 태세; [stance:3] 자루 공격

H. 무장해제
방태라면 무장해제, 방태가 아니라면 방태로 전환
#showtooltip
/시전 [nostance:2]방어 태세;무장 해제;

I. 주문반사
방패를 가지고 있으며 광태가 아니라면 주문반사, 방패를 가지고 있으며 광태라면 전태로 태세전환, 방패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한손무기와 방패 착용
#showtooltip
/cast [equipped:방패, nostance:3] 주문 반사;  [stance:3] 전투 태세;
/equip 아마니 제국 보루방패 (<-이 부분을 사용하시는 방패로 이름을 바꾸세요~)
/equip 용비늘 장식 장검 (<- 이 부분을 사용하시는 한손무기로 이름을 바꾸세요~)

기초적인 몇가지의 매크로만을 간단히 소개해드렸으며, 이 외에도 매크로는 응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설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큰 도움은 아니겠습니다만, 작은 참조로 삼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