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의 개요
1) 브랜드의 정의
"개인이나 단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특징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
-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규정
2) 브랜드의 필요성
개인 입장 과 기업 입장
* 기업 입장
소비자의 큰 신뢰 => 경쟁 우위의 원천 => 계속적인 구매 => 가격 경쟁력
* 브랜딩
한 제품군내 브랜드간의 차이점을 인식시키는 것
3) 선도 브랜드의 특징
* 재무적인 이익과 인식상의 이익이 수반됨
* 일관성 있는 품질 유지 용이
* 다양한 종류의 마케팅 수단 활용
2. 브랜드 자산의 이해
1) 브랜드 자산의 원천
* 브랜드 자산
브랜드가 특정 제품에 부여하는 부가가치
* 브랜드 인지
* 브랜드 재인
소비자가 전에 보거나 들었던 경험으로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능력
* 브랜드 회상
소비자가 기억속에서 어떤 특정 배른드를 상기해 내는 능력
*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와 연관된 여러가지 연상들
2) 브랜드빌딩 블록
* 브랜드 부각성
* 브랜드 성과
* 브랜드 이미지
* 브랜드 판단
* 브랜드 느낌
* 브랜드 감정이입
3. 브랜드 요소
1) 브랜드 요소
브랜드를 상징화, 차별화 하는데 사용되는 상표로
등록 받을 수 있는 브랜드 관련 항목
/브랜드 네임/ 로고/ 심볼/ 슬로건/ 징글/ 패키지/ 디자인/ 캐릭터
2) 브랜드 요소의 선택기준
* 기억의 용이성
* 강한 의미 전달력
* 전이 가능성
* 법적 보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