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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의초대/교육

상품기획과 브랜드전략) L08. 브랜드의 이해

 

1. 브랜드의 개요

    1) 브랜드의 정의

           "개인이나 단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특징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

            -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규정

    2) 브랜드의 필요성

           개인 입장 과 기업 입장

           * 기업 입장

               소비자의 큰 신뢰 => 경쟁 우위의 원천 => 계속적인 구매 => 가격 경쟁력

           * 브랜딩

               한 제품군내 브랜드간의 차이점을 인식시키는 것


    3) 선도 브랜드의 특징

           * 재무적인 이익과 인식상의 이익이 수반됨

           * 일관성 있는 품질 유지 용이

           * 다양한 종류의 마케팅 수단 활용

 

2. 브랜드 자산의 이해

    1) 브랜드 자산의 원천

           * 브랜드 자산

                 브랜드가 특정 제품에 부여하는 부가가치

 

           * 브랜드 인지

                      * 브랜드 재인

                                    소비자가 전에 보거나 들었던 경험으로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능력

                     * 브랜드 회상

                                  소비자가 기억속에서 어떤 특정 배른드를 상기해 내는 능력

           *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와 연관된 여러가지 연상들

 

    2) 브랜드빌딩 블록

           * 브랜드 부각성

           * 브랜드 성과

           * 브랜드 이미지

           * 브랜드 판단

           * 브랜드 느낌

           * 브랜드 감정이입

 

3. 브랜드 요소

    1) 브랜드 요소

           브랜드를 상징화, 차별화 하는데 사용되는 상표로

           등록 받을 수 있는 브랜드 관련 항목

            /브랜드 네임/ 로고/ 심볼/ 슬로건/ 징글/ 패키지/ 디자인/ 캐릭터

 

    2) 브랜드 요소의 선택기준

           * 기억의 용이성

           * 강한 의미 전달력

           * 전이 가능성

           * 법적 보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