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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의초대/교육

상품기획과 브랜드전략) L07. 제품 수명주기 전략

* 제품 수명주기 (Product Life Cycles) 적용 대상

  - 제품  종류 (휘발류 자동차 - 긴 수명주기를 가짐)

  - 제품 형태 ( SUV )

  - 브랜드 (포드)

 

1. 제품의 수명주기 전략

    1) 도입

           제품 소개 후, 매출이 서서히 늘어나는 시기

           유통라인과 재고 확보 비용 및 프로모션에 소요되는 비용 발생

 

    2) 성장

           제품 수요가 늘어, 순이익이 발생하는 시기

           경쟁업체들이 시장에 진입

           '높은 시장 점유율'과 '높은 수익'

 

    3) 성숙

           매출 신장율이 둔화 되는 시기

           많은 재고품 발생, 과잉 경쟁 => 확고한 경쟁업체만 남음

 

    4) 쇠퇴

            기술적 진보+소비자 취향의 변화+경쟁 강화

            => 매출액 감소

            => 시장 퇴출

           결정 : 유지? 수확? 포기?

 

2. 제품과 서비스에 부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1) 제품결정과 사회적 책임

            여러 공공정책과 각종 규제에 주의

           - 제품인수나 포기를 둘러싼 문제

           - 특허권

           - 제품의 품질과 안전

 

    2) 제품과 서비스의 국제마케팅

           * 제품의 표준화 vs 현지화

 

[Book] Diffusion of Innoavtions (Everett M.Rog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