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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의초대/교육

상품기획과 브랜드전략) L06. 신상품 개발과정

1. 신상품 개발전략


2. 신상품 개발과정

    1) 아이디어 생성

          하나의 히트상품을 내기위해 약 3000개의 아이디어 필요

 

    2) 아이디어 선별

          * 신제품 아이디어 보고서

              - 제품과 목표시장

              - 경쟁사 정보

              - 대략적인 시장규모와 제품가격

              - 개발소요 기간과 비용

              - 예상 수익율

 

          * 한 기업에서 다음의 Question을 내비침

              - 소비자와 사회에 유용한가?

              - 회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인가?

              - 회사의 목적과 전략에 잘 부합하는가?

              -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인적/ 기술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가?

              - 광고와 유통이 용이한가?

 

    3) 컨셉개발과 테스트

          * 제품 아이디어 vs 제품 컨셉

              제품 컨셉이란,  '의미있는 용이한 소비자 용어로 서술된 제품 아이디어'를 말함

 

    4) 마케팅전략개발

          * 마케팅 전략 서술문 (다음 내용 포함)

               - 제품 포지셔닝과 매출, 시장 점유율, 이윤 목표

               - 제품의 예정가격, 유통, 첫 해의 마케팅 예상

               - 장기 매출계획, 수익목표, 마케팅 믹스 전략

 

    5) 비지니스 분석

          * 신제품 사업 매력도 평가

               - 신제품 예상되는 비용

               - 판매량, 순이익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 여부

               - 마케팅 비용/ R&D 비용

               - 제조공정 비용

               - 회계/재무 비용

 

    6) 제품개발

          제품컨셉을 물리적 제품으로 실현

          ==> 다양한 제품원형(Prototype) 설계

         

    7) 테스트마케팅

          제품 자체에 대한 평가 +

          "테스트 마케팅 방법"

          * 표준시험 시장법

          * 통제시험 시장법

          * 모의시험 시장법

    8) 상품화

          신제품의 도입시기 결정

          신제품의 도입장소 결정

 

3. 신상품 개발관리

    1)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

 

    2) 팀 기반의 신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