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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의초대/교육

소비자행동분석) L04.소비자의 사회문화적 요소

 

1. 사회적 영향

    1) 준거집단

          개인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인 or 집단

            - 준거집단의 규범이나 가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에 영향을 미침

          * 유형

                - 1차 집단 ( 친구 , 가족) vs 2차 집단 ( 지역단체, 동호회)

                - 공식집단 vs 비공식 집단

               - 열망집단 vs 회피집단

                         공식 집단

          * 제품 유형에 따른 준거집단의 영향

               사치품, 공공품일수록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큼

 

    2) 구전 커뮤니케이션

          버즈(buzz) 마케팅 : 입소문을 이용한 마케팅(<-> 매스마케팅)

          * 선전(Hype) vs 입소문(Buzz)

          * 구전 : 오프라인 구전 vs 온라인 구전

 

    3) 오피니언 리더

          - 구전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출, 영향력을 행사함

 

2. 문화적 영향

    1) 문화의 특징

          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면, 규범을 제공함

          개인이 학습하는 일련의 규칙 및 행동패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동태적 특징

 

    2) 문화적 영향

          * 동 - 서양 비교

                  독립적 자아 vs 상호적 자아

                  고맥락         vs  저맥락             (주변적 상황 vs 정보 자체)

                  분석적 사고 vs 전체적 사고     (통합적 vs 부분)

                 

    2) 문화와 소비자 행동

    2) 비교문화 분석과 국제마케팅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