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w

와우) 채광 루트

이글은 와우 플포의 "Rigidactor"님의 글을 옮긴 것입니다.

(여기 가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채광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물론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하지만 -_-; 혹시나 모르는 분을 위해 올립니다. 채광을 2번 지우고 3번 올린지라 -_-;;; 일단 어지간한 '편한' 루트는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캐서 10일 정도만에 총자산 400골만 가지고 대장 1부터 375까지 찍었습니다. 물론 길드원 분들이 철/미스릴/토륨을 상당부분 지원해주셨기에 가능했지만 아웃랜드부터는 전적으로 제 개인이 캔 걸로 찍었다고 할 수 있겠군요.

호드 기준입니다. 시간 책정은 60% 와이번/천골마 계속 갈아탄 거 기준입니다.

1) 구리 광맥: 듀로타 로밍이 최곱니다. 루트는 대충 이렇습니다.
오그리마 입구 출발 -> 해골 바위굴 -> 칼날주먹 만 -> 칼바위 언덕 -> 얼라이언스 전초기지 (정확한 이름이 기억 안남 -_-) -> 동쪽에 붙어서 센진 마을 -> 시험의 골짜기 입구 -> 서쪽에 붙어서 칼바위 언덕 -> 계곡 따라 오그리마로.
중간에 다른 곳을 들르셔도 구리광맥은 몇 개 젠되지만 (특히 서슬송곳니 멧돼지들 있는 곳에 3개 정도 고정적으로 젠이 됩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게 됩니다.

2) 주석 광맥: 이건 꽤나 드문드문 흩어져있습니다만 버섯구름 봉우리가 가장 빠르게 캘 수 있습니다.
딱히 정해진 루트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불모의 땅의 경우 크로스로드 주변 오아시스 세 군데 (통곡동굴 앞, 죽음의 오아시스, 푸른 오아시스) 의 물 속에 주석 광맥이 1개씩 고정적으로 젠됩니다. (간혹 구리 광맥만 있거나 은 광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섯구름 봉우리의 경우 밑에 설명할 철 광맥 루트를 따라 돌아다니다보면 아주 많이 발견됩니다.

3) 철 광맥: 버섯구름 봉우리가 가장 빠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한 루트는 이렇습니다.
버섯구름 봉우리 북쪽의 바위굴 (퀘스트하는 장소였는데 이름이 기억 안남 -_-; 켄타우로스들 있는 곳.) -> 동쪽으로 쭉 가서 소금 평원까지 -> 소금평원 12시 방향 -> 위젤의 분화구 (광맥 1개 고정젠. 높은 확률로 철 광맥이지만 간혹 금 광맥이 젠되기도 합니다.) -> 다시 소금평원 12시 방향 -> 벽따라 시계방향으로 소금평원 로밍 -> 타혼다 폐허 -> 발굴현장 폐허 -> 버섯구름 봉우리 남동쪽 끄트머리의 호드 야영지 (정확한 이름 기억 안남) -> 남쪽에 붙어서 서쪽으로 쭉 -> 하피들 있는 동굴 (광맥 2개 고정 젠) -> 마루터기 (와이번들 있는 곳. 광맥 1~3개 사이로 젠) -> 다시 바위굴로 복귀 후 리셋.
한 바퀴 도는데 대충 20~30분 정도 걸립디다. 정확히 세어보진 않아서 잘 모르고 한 바퀴 돌때마다 철 30개 정도 + 미스릴 6개 정도를 캐게 되더군요. 주석까지 캔다면 주석은 한 40개 캘듯 합니다.

4) 미스릴 광맥: 황야의 땅 로밍이 가장 편합니다만 경쟁자가 좀 많습니다.
카르가스 바로 북쪽의 하급 바위정령 젠되는 언덕 (광맥 1~2개 고정) -> 카르가스 복귀 -> 서쪽에 붙어서 남쪽으로 이동 (가는 도중 언덕에 광맥 1개 고정) -> 오우거들 있는 동굴 (광맥 1개 고정. 간혹 2개 될 때도 있음) -> 상급 바위 정령 젠되는 언덕 (광맥 1개 고정. 간혹 진은 광맥) -> 바위 정령 젠되는 언덕 (광맥 1개 고정. 가는 길에 철 광맥 1개 있음) -> 광포한 바위 정령 젠되는 언덕 (광맥 1개. 없을 때도 있음) -> 보그 야영지 (광맥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있을 경우 1개. 철과 미스릴 중 랜덤) -> 레슬로 협곡 (광맥 2~3개. 미스릴 or 진은) -> 울다만쪽 출구로 빠져나옴 -> 고통의 요새 남쪽의 npc들 있는 언덕 -> 다시 하급 바위 정령 젠되는 언덕으로 복귀 후 리셋.
한 바퀴 도는데 20분 정도 걸리고 보통 미스릴 25개 정도 + 철 10~14개 정도를 캐게 됩니다. 부수입으로 진은도 생깁니다만 요즘 진은은 똥값이라 그다지…… -_-;

5) 토륨 광맥: 실리더스의 하이브 세 군데를 순례공연합니다. 진흙덮인 풍부한 토륨 광맥이 하이브마다 5개씩 젠되는데 한 번 캘때마다 3~5번씩 캘 수 있으므로 하이브 세 군데를 모두 다 캘 경우 평균 60개의 토륨을 캘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50개 정도 캡니다. 발견하지 못하는 것도 있고 다 돌려면 너무 피곤합니다.)
세나리온 요새 출발 -> 하이브아쉬 동굴 세 군데 -> 하이브조라 동굴 세 군데 -> 하이브레갈 동굴 세 군데.
하이브아쉬: 가장 동굴들 구조가 간단하므로 여기는 반드시 다 캐고 갑니다. 몹도 허약하므로 70렙이면 후딱 썰어버리고 갈 수 있습니다만 병정 하이브아쉬는 무장해제/신경마비를 쓰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안 건드리는 게 좋습니다. 간혹 동굴 밖의 필드에 젠되는 경우가 있으니 동굴에서 동굴 사이로 이동할 때 채광 레이더 (-_-) 를 잘 살펴보시길.
동굴의 위치는 7시/12시/3시에 1개씩 있습니다. 3시는 동굴이 2개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하이브조라: 동굴 구조가 꽤나 복잡해지기 시작하고 입구가 하나 밖에 없는 동굴이 하나 있으니 (6시 방향 동굴입니다) 그 동굴은 가급적이면 깊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피곤한 놈은 병정 하이브조라 떼거리입니다. 한번 애드나면 3~5마리 링크가 한꺼번에 달려드니 처리하기 귀찮습니다. 독도 꽤 아프구요.
동굴의 위치는 11시/9시/6시에 1개씩 있습니다. 6시 동굴은 입구가 하나 밖에 없으므로 입구 근처에 광맥이 없으면 그냥 돌아나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이브레갈: 가장 넓고 가장 짜증나고 가장 광캐기 더러운 곳입니다. -_-;; 동굴 세 군데가 다 일방통행입니다. 몹도 세구요. 우두머리 하이브레갈은 광전사 돌진 때문에 주변 떨거지들까지 애드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애드가 안되는 것이 가장 좋고, 은신해있는 하이브레갈은 공격력이 세고 독을 찍찍 걸어댑니다. 여기는 시간대비 토륨캐는 수가 적어서 다 못캐더라도 빠르게 세나리온 요새로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굴의 위치는 8시/6시/5시로 기억합니다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동굴 세 군데인지 두 군데인지도 확실히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 점은 일방통행 동굴은 길이 그리 더럽지 않은 반면 입구 출구가 따로따로인 동굴은 길이 아주 복잡합니다.
한바퀴 도는데 40~45분 정도 걸립니다.

6) 지옥무쇠 광맥: 지옥불 반도가 가장 많습니다. 다만 경쟁자가 치열합니다.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 루트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대장을 올릴때는 이 루트를 사용했습니다.
스랄마 출발 -> 북부 성루 -> 남부 성루 초입까지만 (지옥불 성채와 남부 성루 사이의 길까지. 주의하실 점은 성채 밑에 오크들 있는 곳은 빼먹지 말고 체크하세요. 마그테리돈 둥지 입구 근처에도 1개씩 꼭 젠됩니다.) -> 텔하마트 사원 입구 -> 거대괴수들 있는 곳 (산 따라 로밍합니다. 2개 정도 있는데 없을 때가 많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_-) -> 샤나리 폐허 동쪽 -> 거대한 균열 (주로 다리쪽 테두리를 체크. 간혹 코륨 젠됨) -> 서슬가시 오솔길 -> 지옥불 반도 남쪽 경계를 따라 원정대 무기고까지 감 -> 제스고르 -> 공허의 마루 (서쪽 산따라 남쪽 끝까지 내려갔다가 동쪽 절벽을 따라서 북쪽으로) -> 어둠의 문 남쪽 -> 어둠의 문 뒤편 -> 어둠의 문 북쪽 (광맥 4개 정도가 젠됩니다. 경쟁자 치열할 거에요) -> 심연의 절벽 (와이번 타고 폭격하는 곳. 여기도 2~3개 정도 젠됩니다. 와이번 폭격할때 간 루트로 가면 됩니다. 은신클래스가 아니라면 동쪽 절벽에 젠되는 광맥은 쫄 두어마리 잡을 각오 하셔야합니다) -> 괴철로 주둔지를 따라 스랄마로 복귀.
한바퀴 도는데 40분 정도 걸리고 경쟁자가 없을 경우 지옥무쇠 광석을 대충 45~60개 정도 캡니다. 시간대비 효율이 낮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서는 그나마 낫습니다. 직접 돌아보시고 저 중에서 필요없는 구간을 빼버리셔도 됩니다. 어둠의 문 -> 심연의 절벽 -> 지옥불 성채 -> 남부 성루 -> 일그러진 평원 (? 아무튼 포탈 생기고 거기서 보이드 나오는 곳.) -> 원정대 무기고 -> 제스고르 -> 어둠의 문 이 정도가 가장 시간대비 광맥 캐는 횟수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이터늄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만 불의 티끌이 자주 나옵니다. 제 경우 3시간 정도 돌아서 불의 근원을 3개 얻을 정도로 잘 나오더군요.

7) 아다만타이트 광맥: 나그란드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아웃랜드 전역에서 유일하게 풍부한 아다만타이트 광맥이 젠되는 지역이라 그런지 경쟁자가 '매우' 치열합니다. -_-;;
가라다르 출발 -> 웃는 해골 폐허 (광맥 1개가 웃는 해골 폐허와 그 근처 바위정령 있는 언덕을 포함해서 젠됩니다. 지옥무쇠일 수도 있습니다.) -> 전쟁망치 언덕 (언덕 아래에 1개, 언덕 위에 2개 젠됩니다. 언덕 아래는 괴철로 기지와의 경계선부터 언덕 1층을 포함하고, 언덕 위는 구로크 소환장소부터 언덕 2층 및 초와르 있는 동굴, 주방장 동굴을 포함합니다) -> 황혼의 마루 (총 3개 젠됩니다. 주수입원입니다) -> 할라아 북쪽 동굴 (동굴 안에 1~2개가 젠됩니다.) -> 서쪽 언덕을 따라 할라아 남쪽 동굴로 이동 (역시 1~2개 젠됩니다.) -> 동쪽 언덕을 따라 가라다르로 복귀.
20분 정도 걸리면 한바퀴 돌 수 있고 경쟁자 없이 모조리 다 캤다고 쳤을 때 아다만타이트 광석 60개 정도 + 대지의 근원 3~7개 + 간혹 코륨 광석 2~4개 + 이터늄 광석 3~10개 정도를 캘 수 있습니다. 지옥무쇠 광석도 3~10개 정도 캐게 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