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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의 실패 이유

1. 아래는, KAIST MBA Web2.0 강연 중에 하나인,

'전병국 님의 검색 2.0' 내용 중 발췌한 것이다.

물론, 검색에서의 개인화 실패 이유이긴 하지만, 다른 서비스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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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측면

  • 무슨 뜻일까?
  •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

검색 키워드의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다.

  • 지금도 이걸 원할까?

 

사용자 측면

  • 이렇게 까지 입력해야 하나?
  • 감시 당하는 느낌인 걸?

검색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다. 검색 자체를 누군가가 알고 있다는 사실은

유쾌한 일은 아닐것이다.

  • 다른 사람들은 뭘 볼까?

검색의 또 다른 의도로는,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도 궁금해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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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또 다른 개인화 어려움 (정유진 칼럼니스트 글 중)

개인화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
문제는 이러한 개인화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당위성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제대로 된 개인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실제적으로 구현 하는 과정에 많은 어려움에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은 크게 제대로 된 고객정보를 확보하는 문제와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추출해내고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충분한 리소스의 확보라는 문제로 요약이 가능하다.
이 러한 개인화 서비스의 바탕이 되는 것은 고객정보이다. 고객의 성별, 나이, 주거지역 등의 일반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고객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보해야만 고객입장에서 유용한 정보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로 고객의 동의를 통해 이러한 정보를 얻게 되지만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거부감이나 관심사항 등록시 너무 많은 항목에 대한 정보제공을 요구 받게 되면 등록 자체를 꺼리게 되는 등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설사 이러한 정보를 고객으로부터 제공받는다 하더라도 제공받은 정보를 근거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정확하게 추출하여 제공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충분한 정보 리소스 확보와 더불어 제한적인 고객정보로부터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추출해내는 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로그분석 등을 통해 웹사이트 상에서의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고객의 관심사항을 추출하려는 시도 등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많이 시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