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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기획과 브랜드전략) L10. 브랜드 자산관리 방법 II

쌈이 2008. 4. 25. 16:57

"브랜드 라이센싱" 이란, 직접 제품을 만들지 않고,

브랜드 사용권만 빌려준 경우.

 

1. 브랜드 레버리지

    1) 성공적인 브랜드 레버리지를 위한 전략적 접근

          레버리지 가능한 브랜드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할것인지?

          => 적합성과 예상성과 비교

 

    2) 브랜드 유형별 레버리지 전개방법

          * 집중 브랜드 (Dell컴퓨터, 질레트)

               브랜드의 외연을 확장함 (e.g. 면도날 -> 면도용 크림, 스킨)

               다양한 유통채널 변화

               브랜드 제휴 (스타벅스 <-> 반즈앤노블)

 

          * 확대 브랜드

              브랜드 핵심 역할 활용 (소니 , 디즈니)

              높은 신뢰성 구축 (IBM)

              공격적 레버리지

 

          * 어중간한 브랜드

              경쟁강도가 약한 사업군으로의 브랜드 확장

              핵심 사업 외의 분야로 진출

 

    3) 브랜드 레버리지 방법

          * 수평적 라인 확장 (동일 제품군 내에서 새로운 버전으로 확장)

          * 수직적 브랜드 확장 (동일 제품군 내에서 상,하향 확장 - 가격)

          * 브랜드 확장 (다른 제품군 '디즈니' - TV, 테마파크, 영화..)

                     장/ 단점

          * Co-branding (브랜드 번들링, 얼라이언스 - 인텔 + 델)

          * 브랜드 라이센싱

          [주의] 브랜드 파워가 약하면, 신규브랜드 도입이 효과적

 

    4) 브랜드 확장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글로벌 브랜드 관리

    1)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장점

          * 마케팅 비용 감소 (코카콜라 - 맥캔에릭슨)

          * 단계적 제품 도입에 따른 문제 해결

          *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에 도움 (아멕스 카드)

 

    2) 브랜드 글로벌화의 장애요인

          * 국가마다 다른 소비자 특성 (리바이스 청바지, 하인즈 유아식)

          * 지역에 따라 다른 경쟁의 정도

          * 포지셩닝 한 브랜드가 문화적 가치와 조화를 이루지 못함

          * 국가간의 법적 차이

 

    3)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이 유리한 경우

          * 전세계인이 공유하는 가치의 브랜드

          * 과거에 소개되지 않는 혁신제품

          * 이국적인 제품

          * 브랜드가 한 문화르 대표하는 전형적 제품 (아우디, 벤츠..)

 

[Articles] "Cultural Differences in Brand Extension Evaluation

             : The Influence of Analytic versus Holistic Thinking"